Insight

'디지털 키'로 자동차와 호텔까지... 상용화될 수 있을까?

도뉴 DONUE 2021. 12. 14. 16:38

안녕하세요. 전자계약의 원스톱 솔루션 도뉴입니다.

점점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열쇠나 지갑을 대신해 문을 열거나 결제를 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호텔 열쇠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될 수 있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디지털 키'.

이미 널리 상용화되어있는 삼성페이나 애플페이와 같은 '전자지갑'처럼 상용화될 수 있을까요?


디지털 키의 도입

호텔 업계모빌리티 분야에서 디지털 키가 도입된다는 소식을 요즘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하얏트 호텔은 최근 애플과의 협업을 통해 애플의 전자지갑 시스템인 애플 월렛에 호텔 열쇠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미 하얏트뿐만 아니라 힐튼과 메리어트 등 호텔들은 호텔 자체 앱에서 디지털 키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요.

자체 앱 활용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애플 월렛을 이용해 호텔 열쇠를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디지털 키를 적극적으로 상용화시키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또 모빌리티 분야에서 디지털 키가 많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BMW는 아이폰, 애플워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차량을 여닫고 시동을 걸 수 있게 했습니다.

삼성전자와 애플도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용 디지털 키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시점이라고 하는데요.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삼성 갤럭시Z폴드3를 제네시스 GV60 디지털 키로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앞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Z폴드3뿐만 아니라 갤럭시S21플러스 및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등에도 디지털 키 기능이 지원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디지털 키의 기술력

디지털 키에는 대부분 근거리 무선 통신(NFC)이나 초광대역(UWB)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 통신(NFC)은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을 의미하며, NFC 기술을 통해 NFC 장치가 달린 스마트폰을 교통카드로 이용하거나 신용카드와 같이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광대역(UWB)은 비교적 넓은 대역에 걸쳐 낮은 전력으로 대용량을 전송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입니다. UWB는 NFC에 비해 정확도가 높다고 평가되지만 장애물이 존재하는 경우, 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키의 안정적 상용화에 앞서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 방지 등을 위한 기술력도 대두되고 있는데요.

디지털 키를 사용하기 위해선 스마트폰의 작동 여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키와 보안

디지털 키가 더욱 널리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 키 서비스에 대한 보안 문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 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업계에서는 오히려 열쇠가 디지털화되면서 보안강화됐다 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차 키는 아날로그 RF 신호라 복제가 쉽지만, 디지털 키를 해킹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디지털 키의 경우 해킹을 막기 위한 앱, 서버 인증을 통한 안정장치 등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자물쇠에 맞는 열쇠를 휴대해야 했던 옛날과 달리, 디지털화된 요즘은 여러 개의 열쇠를 한 스마트기기에 저장해 더욱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명했던 계약서를 보관하고 있어야 계약 사실을 입증할 수 있었던 옛날과 달리, 전자계약 도뉴를 통해 비대면으로 계약을 빠르게 체결하고 서면으로 보관했을 때 자칫 분실할 위험이 있었던 계약서를 한곳에서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 도뉴를 통해 효율적이고 간편해진 계약업무를 경험해 보세요!